2. 박찬욱 감독은 누구인가?
- 올드보이는 아주 잘 만들어진(well-made) 미스터리 스릴러이다. 다소 진부하고 도식적으로 말해보자면, <올드보이>는 감독의 두 전작(<공동경비구역 JSA> <복수는 나의 것>)의 종합판이다. <공동경비구역 JSA>의 미스터리 스릴러적 플롯과 비극성(그것은 주체가 알지 말아야 할
3. 박찬욱 감독의 영화세계(특징)
- 부조리한 세상을 향한 복수극
그의 작품에는 매번 삶과 죽음이 자리하고 있다. 박찬욱은 이를 화두로 그것의 동질성과 이질성을, 생성과 종말의 의미를 모색해왔다. 그의 전작 <복수는 나의 것>과 근작 <올드보이>를 놓고 보면 그가 천착해온 영화세상이 극명하게
올드보이>는 박찬욱의 전작 <복수는 나의 것>에서 차갑게 가라앉아 있던 복수의 감정을 용암처럼 분출시킨다. 그 폭발의 정도가 너무 세서보고 나면 현기증이 일고 다리에서 힘이 빠질 지경이다. <올드보이>는 기억할 수 없는 과거에 저질러진 잘못으로 인해 그 대가를 톡톡히 치르게 된 한 사내의 이야
박찬욱 감독만의 독창적이고 치밀한 플롯 구조에 있을 것이다..........<올드보이>의 치밀한 플롯 구조는 박찬욱 감독의 모든 작품에서 일관되게 흐르는, 거의 집착에 가까운 모티프인‘복수’라는 기제로 이루어진다. 박찬욱 감독은 이 복수라는 테마를 효과적으로 풀어나가기 위해 영화 전반에 걸쳐 몇
보이며 국내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박찬욱 감독. 차기작에서는 또 어떤 새로운 연출감각을 선보일지 지금 세계가 <친절한 금자씨>에 주목하고 있다.
박찬욱의 복수 시리즈
박찬욱 감독이 JSA 이후 복수 삼부작으로 기획한 첫번째 작품이 바로 <복수는 나의것>이다.
두 번째가 올드보
올드보이>로 각종 매체와 평단 그리고 관객의 찬사를 받으며 흥행감독으로서의 입지를 다시 한번 굳힌다.
박찬욱의 영화(최근의 3작품-JSA,복수는 나의 것, 올드보이)는 여지껏 어느 형태로든 대중과 평단의 주목을 끌어왔다. 이야기 하고자 하는 주제를 어떠한 이야기와 소재로 풀어가느냐는 것은 모
⑴ 장르에 대하여 - 장르와 흥행
장르와 작가의 관계 속에서 박찬욱의 작품을 분석하기 전에 먼저 우리는 분석을 위한 장르와 작가의 개념을 살펴보고자 한다.
초기 영화 제작자들은 관객들의 잠재적인 요구를 조사했고 이미 반응을 통해 드러나 있는 요구를 표준화했다. 관객들은 스튜디오에 막대
박찬욱 감독 등 이른바 스타일리쉬하게 영화를 그려내는 감독들을 좋아하는 편인데, 항상 그 감독들의 새 영화가 나올 때마다 얼마나 화면을 잘 만들었을까 관심이 가게 된다. 외국감독들에 비해 얼마나 발전했고 모방이 아닌 자기 스타일을 담아냈는지도 주로 궁금해 하는 사항이다. 특히 박찬욱 감독
박찬욱을 주인공으로 한 발표주제를 정해보았다. 그리고 모두 익숙한 그의 대표적인 작품 세 가지를 소개하고, 그중 하나 "올드보이"를 심층적으로 분석해보려고 한다.
박찬욱 감독은 ‘복수 3부작’으로 유명하다. 박찬욱 감독이 영화감독이 되기까지의 배경을 짧게 이야기하고 복수극 전의 영화
로테르담 영화제 타이거상(2002) 등을 수상
박찬욱 감독의 어느 인터뷰에서…
그래서 이런 일을 할 수 있느냐, 많이 주저했다.
리더십이나 적극성, 저돌성이 요구되는 터프한 사람들이 하는 일이라 생각하여 겁을 많이 먹었다.
막상 들어와 보니까 진짜 그렇더라.
그래서 적응하기 참 힘들었다.